2022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!
안녕하세요 자동차리스 금리와 총이자
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만듀럽입니다!!ㅎㅎ
오늘은 날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는
전기차의 2022년 보조금 확정 개편안을
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!
전기차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
구매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는 거죠!
2022년 올 해 정부의 보조금 지급 정책은
보조금 지원 대상은 늘리고 대당 보조금은 축소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요,
그렇기 때운에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규모가 작년보다 줄어들었습니다.
또한 2022년 이후에는 보증금 지원이 중단될 수도 있다고 하니
전기차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서둘러서
구매를 알아 보시는 게 좋을 듯 하네요!!
올해 1월
환경부에서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되어
개편안을 발표 했는데요!
전기차 보조금, 물량 확대 및 고성능 중신으로 개편,
2021년도와 달라지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!
차종별 보급물량이 대폭 확대,
차종별 최대 보조금액을 인하하는 대신
전기차는 총 20만 7,500만대를 보급할 계획으로
전년 10만 1,000대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.
쉽게 말해 질보단 양? 이네요 ㅎㅎ
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해드릴게요!
위 내용을 보면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은
지난해인 2021년 보다 100만원 이상 줄어들었고
차량 가격이 5,500만원이 넘는 차량은
50% 까지만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
구매자의 부담은 더 늘어났다고 볼 수 있겠네요!!ㅜㅜ
하지만 주변 지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전기차에 대한 인기는
보조금은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식을 줄 모르는 것 같은데요.
https://www.ev.or.kr/portal/buyersGuide/incenTive
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에
현재 출시되고 있는 각 메이커 별 전기차에 대한
국고 보조금이 공시된 것을 살펴보면
2022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에 따라
자동차 메이커별로 출시하고 있는
전기차의 보조금은 희비가 엇갈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!
차량 기본 가격을 5,500만원 미만으로 맞추지 않았다면
작년 대비 대폭 삭감된 전기차 보조금이
소비자들에게는 차량 선택에 있어 문제가 될 수도 있겠네요~
전기차 메이커 중 가장 유명한 테슬라의 경우
50%도 못미치는 보조금을 받게 되었고
작년 기분 100%를 예상했던 제네시스 GV60도
2022년 부터는 전 차종 50% 미만의 보조금을 받고 구매해야 합니다.
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
- 개인, 법인, 공공기관, 지방자치단체, 지방공기업 등 (중앙행정기관 제외)이
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 대상 자동차를 신규로 구매하여 국내에 신규 등록할 경우
보조금 지원 차량
- 자동차관리법, 대기환경보전법, 소음진동관리법 등
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
-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대한 규정에 따른
전기차의 평가할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
<출처 - 무공해차 통합누리집>
차종별 지원 내역
지원 대수 확대 (2021년-> 2022년)
- 승용차 : 7만 5000대 -> 16만 4500대
- 화물차 : 2만 5000대 -> 4만 1000대
- 승합차 : 1000대 -> 2000대
최대 보조금액 인하 (2021년 -> 2022년)
- 승용차 : 800만원 -> 700만원
- 소형 화물차 : 1600만원 -> 1400만원
- 대형 승합차 : 8000만원 -> 7000만원
차종별 구매보조금 지원내용
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 :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(ev.or.kr)
기업들에 대한 인센티브
구간별 보조금 지원 상한액 인하
- 2021년 : 6000만원 미만 100% 지원,
6000만원 ~ 9000만원 미만 50% 지원,
9000만원 이상 미지원
- 2022년 : 5500만원 미만 100% 지원,
5500만원 ~ 8500만원 미만 50% 지원,
8500만원 이상 미지원
추가 보조금 지원
-5500만원 미만의 보급형 차량이 전년에 비해 가격을 인하할 경우
인하액의 30%, 최대 50만원 추가 지원
'저공해차 보급목표제' 대상기업 차량에 지원하던 보조금에
무공해차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 보조금 추가
- 2021년 : 20만원(제도 대상) + 30만원(목표 달성)
- 2022년 : 30만원(제도 대상) + 20만원(저공해차 목표달성) + 20만원(무공해차 목표달성)
상용차에 대한 지원 강화
- 전기 택시에 지원하는 추가 보조금 ( 200만원 ) 유지하고,
승용 전체 물량의 10%를 택시에 별도 배정
- 화물차 보급물량의 20%를 법인, 기관 물량으로 별도 배정
- 어린이 통학차를 전기승합차로 구매할 경우
보조금 추가 지원 ( 500만원 )
- 초소형 승용, 화물차를 특정 지역 내에서
환승용, 관광용 등으로 구매할 경우 보조금 추가 지원 ( 50만원 )
고성능, 고효율 차량 지원 강화
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차량에 대해 추가 보조금 지원 강화
- 2021년 : 주행거리 400km 이상 차량 저온/상온 1회 충전 주행거리 비율 65~70% 미만 20만원
- 2022년 : 주행거리 400km 이상 차량 저온/상온 1회 충전 주행거리 비율 70% 이상 20만원
전기화물차도 성능(연비, 주행거리)에 따라 보조금 차등화
국민 편의 제고
자격조건 기준일을 구매 신청서 접수일로 통일
- 지금까지는 자격조건인 3개월 이내
거주요건을 계산할 때 지자체 별로 기준 상이
당해연도 내 최소 2회 이상 공고 의무화
- 지난해에는 하반기 구매 예정자를 위해
추가 공고를 지자체와 별도 협의
대량 구매 법인, 기관에 대한 보급물량 확대
- 일반 개인(택시, 소상공인 포함) 대비
지방비를 50% 수준으로 지원
이번 2022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
무공해차 통합누리집 (ev.or.kr)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자동차로서 전기차의 구조는 내연기관보다 간단하지만
동력원인 배터리의 용량과 효율이 큰 관건입니다.
큰 배터리를 탑재하게 되면 많은 비용이 추가하게 되고
더불어 차체 무게도 늘어나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데요
특히 겨울철에는 난방 가동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가 심하고
충전을 자주 하는 단점도 있지만 이 부분은 충전 환경으로 극복해야 합니다.
전기차의 장단점과 보조금 내용을 잘 살펴 보시고
현명한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!
그럼 오늘도 지키는 하루 보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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